알림마당

언론에 연재된 꽃차


차와 문화에 소개된 꽃차 이야기

2017-01-17 23:12:09
관리자


연꽃차

 

뿌리는 둥근 막대형으로 옆을 향해 길게 뻗으며 마디가 많다. 연녹색을 띠는 둥근 형태의 잎은 지름이 40cm 정도이고 뿌리줄기에서 나와 물 위를 향해 1m 정도 높이 솟는데, 물에 젖지 않는다. 잎맥은 방사상으로 뻗어 있다. 연한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은 7 ~ 8 월경 꽃대 1개에 1 송이씩 핀다. 꽃받침은 녹색이고, 해면질의 꽃받기는 원추를 뒤집은 모양으로 길이와 높이가 각각 10cm 정도로 크며 윗면은 편평하다. 씨는 길이 2cm 정도의 타원형으로 10월에 익는데 꽃받기의 편평한 윗면 구명에 여러 개의 씨가 파묻혀 있다. 씨는 수명이 길어 3,000년이 지나도 발아할 수 있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로 농가에서 재배하기도 하지만 연못에 관상용으로 더 많이 심는다. 비대한 뿌리와 잎자루 및 열매는 식용으로, 꽃받기는 꽃꽂이로, 잎은 수령제 및 지혈제로 이용되고 민간에서는 야뇨병 치료에 사용한다.

 

-효능
1. 혈을 잘 순환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한.
2. 함유 성분 또한 다양하고 약효성이 강하며 건강식으로 좋다
3. 오래도록 마시면 늙지 않고 흰머리가 검게 된다고 전해진다.
4. 장과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가슴이 두근대는 증세에 효과적이다.
5. 폐기와 위를 돕고 심장을 깨끗히 한다.
6. 장복하면 사람의 마음을 맑게 하고 기분을 좋게 한다.
7. 인체에 유효하게 쓰이며 특히 산모에게 좋다.

 

-제다
1. 이름 아침 채취한 꽃으로 한다.
2. 잎을 한나씩 조심스럽게 피운다.
3. 깨끗한 한지에 잘 펴서 팬에 놓는다.
4. 저온에서 서서히 덖음을 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y3-2-006.jpg


달맞이꽃차

 

남아메리카의 칠레가 원산지이며 한국 곳곳에서 귀화 식물로 자란다. 꽃이 아침부터 저녁까지는 오므라들었다가 밤이 되면 활짝 벌어지기 때문에 밤에 달을 맞이하는 꽃이라고 해서 달맞이꽃이란 이름이 붙었다. 키는 50~90cm이다. 뿌리에서 나온 근엽은 로제트형으로 퍼지며 줄기에서 나오는 잎은 어긋나며 너비가 좁고 길이는 길다. 잎 가장자리에 작은 톱니들이 있다. 꽃은 지름이 3cm 정도이고 노란색이며 7월부터 가을까지핀다. 꽃잎과 꽃받침 잎은 각각 4장이며, 수술은 8개이나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4갈래로 나누어져 있다. 열매는 긴 삭과로 맺히고 위쪽부터 갈라져 나오는 씨는 성인병을 예방하는 약으로 쓰인다. 큰달맞이꽃(lamarckiana)과 함께 관상용으로 심고 있는데, 큰 달맞이 꽃은 꽃 지름이 8cm 정도로 달맞이 꽃에 비해 매우 크다.

 

-효능
1. 혈압, 혈당치, 혈중 콜레스테를 농도 등을 조절시켜 준다.
2. 신체 기능 및 체력증진에 도움을 준다.
3. 항 관절염에 효과(임상결과)가 있다.
4. 체내 염증반응과 유발 물질 저해에 효과가 있다.
5. 유방, 전립선암, 콜레스테롤, Zn 결핍, 당뇨병, 염증질환 등에 효과적이다.
6. 아토피성 피부염 및 기타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
7. 여성건강 PMS 증후군(월경전증후군), 유방통증, 피부건강에 효과적이다.
8. 임신 또는 수유시, 모자 건강에 유용하다.
9. 필수 지방산-태아 발달에 도움되고 임신성 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다.
10. 과동중 Hyperactivity과 주위가 산만한 아이에게 좋다.
-제다
1. 팬에 꽃잎을 하나씩 올려놓는다.
2. 100도 에서 시작한다.
3. 덖음과 식힘을 반복하여 잠재우기를 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y3-2-007.jpg


해바라기

 

중앙 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한국 전역에 널리 퍼져 있다. 키는 2~ 3m에 달하며 전체에 가늘고 억센 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 선다. 큰 난 형의 잎은 길이가 10~30cm로서 어긋나는데 톱니가 있고 잎자루가 길다. 총포는 반구형이며 각각의 포편은 달걀 모양의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억센 털이 많이 있다. 꽃은 6~10월에 피고 분홍색·노란색·흰색 등 다양하며 오후에 피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시든다.포는 꽃받침 같이 생기고 5개로 갈라진다. 꽃받침은 화관 모양으로 나팔꽃을 축소한 것 같이 보이며, 지름 3cm 내외이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은 꽃 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꽃받침으로 싸이고 검게 익으며 주름살이 많다. 종자의 배젖은 하얀 분질이다. 뿌리를 자말리근 이라고 한다. 해바라기는 씨에 20~30%의 종자유가 포함되어 있어 식용·비누 원료·도료 원료 등으로 사용한다. 또한 한방에서 구충제·해열제로도 쓰인다. 해바라기의 품종은 관상용과 종자용으로 개발되어 있다. 특히 씨를 얻고자 러시아에서 많이 심고 있으며 유럽의 중부와 동부, 인도, 페루, 중국 북부에서도 많이 심는다.

 

-효능
1. 해바라기는 토양의 독성인 납, 비소, 우라늄, 세습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러시아의 체르노빌에서 방사능 오염토양을 복원하기 위해 해바라기를 대규모로 심었다고 한다.
2. 이뇨, 해열, 거담, 건위(위액 촉진)에 효능이 있다.
3. 꽃차는 폐질환, 말라리아에 효능이 있다.
4. 씨앗은 지방 성분이 풍부하므로 영양 보충제로서 효능이 있다.
5. 몸 속에 기생충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제다
1. 오전에 이슬이 걷히고 나서 꽃술이 노란 것으로 씨앗이 영글지 않은 것으로 채취한다.
2.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그늘에서 물기를 말린다.
3. 저온과 고온으로 덖음한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y3-2-008.jpg


무궁화꽃차

 

 7~10월의 약 100일 동안 줄기차게 피는 아름다운 꽃나무이다. 보통 키가 2 ~ 4 m 이지만 가로수로 심는 교목도 있다. 그루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많은 가지를 치며 나무 껍질은 회색이다. 잎은 마름모꼴의 계란 모양으로 어긋나며 얇게 3갈래로 갈라진다. 잎자루가 짧고 잎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작은 톱니가 있다. 꽃은 종모양으로 새로 자라난 가지에 돋아난 잎겨드랑이에서 1송이씩 피며 꽃자루가 짧다. 꽃은 홑꽃과 여러 형태의 겹꽃이 있는데, 꽃잎이 5장으로 된 홑꽃은 도란형 이고 밑부분이 서로 붙어 있으며, 지름이 보통 6~10cm이다. 겹꽃은 일반적으로 홑꽃보다 작고 지름이 4~5cm이다. 꽃잎의 기부에 있는 진한 보라색 또는 적색의 원형 무늬를 단심 이라고 하는데, 화맥이 단심과 같은 빛을 띠고 짧게 또는 길게 방사하는 것들도 있다.

 

 꽃의 빛깔은 흰색·분홍색·연분홍색·보라색·자주색 청색 등이다. 수술은 많은 단체 웅예로 되어 있고, 암술대는 수술통의 중앙부를 뚫고 위로 솟아나와 있으며 그 정상부인 암술머리는 5갈래로 갈라져 있다. 무궁화는 아담한 관목의 꽃나무로 정원수로 널리 심고 있으며 울타리로도 이용된다. 옛날부터 동서양에 약용식물로 널리 알려진 무궁화는 나무 껍질과 뿌리를 각종 위장병과 피부병 치료제로 써왔다.
번식은 주로 영양 번식인 꺾꽂이 접붙이기로 한다. 육종할 때는 씨를 싹틔우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무궁화가 자가불화합성이기 때문에 씨로 번식하면 모본의 좋은 특성을 그대로 드러내지 못해 기대하는 품종을 얻을 수 없다. 재배할 때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점은 무궁화가 양수이기 때문에 양지바른 곳에서 재배해야 하며, 습지에서는 입고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매우 건조한 땅도 적당하지 않다. 비배관리는 일반 꽃나무와 같다.

 

-효능
1. 어린이의 백일 기침에는 무궁화 흰 꽃을 모아서 달여 마신다. 대개 2 ~ 3주일안에 치료된다.
2. 어른들의 오래된 천식에도 무궁화 흰 꽃을 진하게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3.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부은 것을 내리게 하며 독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다.
4. 위장이 튼튼해지고 비만증 치료에도 효과가 크다.
5. 두통도 무궁화차를 오래 마시면 치료된다.
6. 적대하증·냉대하증 치료에, 종기의 통증을 멎게 하는데, 또 옴 치료제로 쓴다. 달인 물로 눈을 씻으면 눈이 맑아진다.
-제다
1. 이른 아침 꽃을 채취한다.
2. 꽃잎을 하나씩 피워 준다.
3. 팬에 한지를 깐다.
4. 무궁화꽃의 수술을 제거한다.
5. 저온과 고온으로 덖음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