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세계 차 이야기


청차오룡

2017-01-20 12:17:55
관리자


청차오룡


청차(靑茶)라고 하면 선뜻 어떤 차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오룡차라고 하면 모두들 한번쯤은 들어 본 이름일 것입니다.

 

정확한 개념을 말하면 오룡차는 청차류에 포함된 한 종류의 차를 말합니다. 오룡차가 너무 유명해져서 요즈음은 그냥 청차를 오룡차라고 부르지요.

 

청차는 중국 복건성에서 만들어진 차인데 대만으로 이주한 복건사람들의 노력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복건성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청차류들도 오룡차의 유명세를 빌어 중국에서도 그냥 오룡차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각 청차에 붙여진 상품명들은 다른 차와는 달리 차나무의 육종의 이름을 그냥 따서 부릅니다. 오룡차가 이름으로 유명세를 떨치지만 청차류에서 가장 이름 있는 차는 대홍포입니다. 대홍포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또하고 아무튼 대홍포가 자라고 있는 산은 무이산입니다.

 

이 무위산에는 4대 명총이라는 무이암차가 있습니다.

 


대홍포(大紅袍) 철라한(鐵羅漢) 백계관(白鷄冠) 수금귀(水金龜)가 그 차입니다. 앞으로 암차라는 이름은 다 무이산에서 자란 차나무로 만든 청차라고 기억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저번에 어떤 분이 암차가 어떤 차인지 말씀하셨는데 청차라고 기억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대홍포의 모수가 있는 무이암산)

 

world-003.jpg

일단 청차를 만드는 기본 공정
위조(萎凋) → 요청(搖靑) → 살청(殺靑) → 유념(㑱捻) → 건조(乾燥)입니다.

 

 실외위조는 특별한 기구는 없고 중국에서는 아래와 같이 위조를 합니다.

 

world-004.jpg

요청(搖靑)은 찻잎을 가볍게 흔들어 향기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이 공정은 청차만의 특유의 공정입니다.

 

 

살청은(殺靑) 녹차에서 설명했지만 찻잎에 열을 가하여 발효를 멈추게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청차의 종류가 워낙 많아서 다 열거 할 수는 없지만 청차는 크게 4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바로

 

閩北靑茶(민북청차), 閩南靑茶(민남청차),廣東靑茶(광동청차),臺灣靑茶,(대만청차)로 나눕니다.

 

민(閩)은 복건성을 뜻하고 무이산을 기점으로 민남, 민북을 나눕니다.

 

 

다 열거 할 수는 없지만 민북오룡는 武夷岩茶(무이암차) 肉桂(육계), 大紅袍(대홍포), 鐵羅漢(철라한), 白鷄冠(백계관), 正岩水仙(정암수선), 白瑞香(백서향), 白牡丹(백모단), 白毛猴(백모후), 不見天(불견천), 不知春(부지춘), 迎春柳(영춘류), 金榔條(금랑조), 小紅袍(소홍포), 素心蘭(소심란), 老欉水仙(노총수선), 千年矮(천년왜),雪梨(설리), 十里香(십리향), 八角亭龍鬚茶(팔각정수차), 春毛蟹(춘모해), 瓜子金(과자금), 水金龜(수금귀), 金鎖匙(금쇄시), 閩北水仙(민북수선)등이 있고, 민남오룡는 安溪鐵觀音(안계철관음), 安溪黃金桂(안계황금계), 安溪毛蟹(안계모해), 永春佛手(영춘불수), 閩南水仙 (민남수선) 등이 있읍니다.

 

 

또 광동오룡은 鳳凰單欉(봉황단총), 鳳凰水仙(봉황수선), 饒平色種(요평색종), 嶺頭巢대만오룡은 凍方美人(동방미인), 文山包種(문산포종), 凍頂烏龍茶(동정오룡차),木柵鐵觀音(목책철관음), 阿里山烏龍茶(아리산오룡차),梅山烏龍茶(매산오룡차), 盧山天霧茶 (노산천무차)가 있습니다.